제안

제안내역

제안내역 - 제목, 작성자,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 첨부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제 목 도서관에 무료 대여백 비치
작성자 김**
현황 아이들과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까이에 시설이 있어 너무 좋아요. 계획을 가지고 가기도 하지만 계획없이 오며가며 이용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계획없이 가서 대출해야 할 때죠. 책이 세권 이상일 경우 가방이 작거나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요. 그냥 손으로 들고가다가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도서관에 가벼운 가방이 상시적으로 비치되어 있어서 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 많은 구민들이 계획없이 들렀을때도 책을 빌려갈 수 있도록 말이지요...^^ 사용후에는 꼭 돌려주는 조건으로요~
문제점 준비없이 도서관에 들렀을 때 책을 빌리고 싶어도 가져갈 가방을 준비해오지 않아서 많이 빌리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또는 예상보다 많은 권 수의 책을 빌리는데 가방이 작거나 없을때가 있어 불편하였습니다.

여러 권의 책을 그냥 들고 가다가 떨어뜨리면 책이 훼손 되기도 합니다.
개선방안 우선 비용의 문제점이 있을 수 있으나 광고용으로 폐기처분 될 플랑들로 시장가방을 만들기도 한다고 하던데요. 가벼운 시장가방이나 도서관 가방을 각 가정에서 기증받아도 될것 같아요. 성북구의 도서관 서비스 질을 높여줄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관리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구민을 위한 서비스 이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기증과 반납을 하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관리를 위해서 이름과 전화번호를 쓰고 보증금(500원정도?)을 얼마 받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가방을 가져오면 보증금을 돌려주는 거죠.
기대효과 구민들이 작은 부분에서도 배려받고 있다는 생각을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 친근하게 도서관을 애용하게 될 것을 기대합니다.

답변내역

답변내역 - 사업기간, 소요예산, 사업위치, 검토의견, 검토부서, 담당자, 부서장, 처리결과, 처리상태 등으로 나타내는 표 입니다.
검토의견 안녕하십니까? 우리구 구립도서관에 적극적인 관심과 애정에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하신‘도서관 무료 대여백 서비스’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구립도서관에서는 비오는 날 책우산 비닐가방과 영유아(3~35개월)를 대상으로 북스타트 꾸러미 에코백을 제공하고 있으며, 도서대출을 위한 대여용 가방은 제작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작은도서관의 경우 협소한 공간 문제 등 검토가 필요함을 알려드립니다.

과거 서울메트로에서 우산대여서비스를 시행하였으나 회수율 문제로 시행이 중단된 사례가 있으며, 또한 회수율이 적다면 보증금을 회수한다 하여도 가방 제작을 위한 비용 소모가 더 많다는 문제 등 운영방법상의 문제점도 검토가 필요함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필요시 비오는 날 사용되는 책우산 여분이 있을 경우 요청하시면 제공해드리겠으며, 주민들게 기증받은 물품을 공유하는 방안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귀하의 제안주심을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더 좋은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토부서 문화체육과
담당자 주무관 (02-2241-4303)
처리결과 완료 (미채택)
데이터를 불러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