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수요분석

우리구에서 제공하는 행정정보의 구민 수요를 분석·파악하여 정보접근성을 개선하고,
나아가 정보공개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투명한 행정을 구현하고자 함

분석목적

  • 「2025년 정보공개 종합평가」고객관리 지표
  • 구민 정보 수요를 분석·반영하여 구민의 알권리 충족 및 행정투명성 제고

분석내용

  • 기간 2025. 1. 1. ~ 2025. 6. 30.
  • 대상 정보공개포털, 홈페이지 메뉴·게시판
  • 방법 분야·내용별 분석

정보공개 청구 건수 및 처리 현황 (분석대상 : 공개처리 1,106건)

정보공개 청구 건수 및 처리 현황 - 연도, 전체 청구건수, 처리현황(소계, 공개, 부분공개, 비공개), 기타(취하, 중복청구 정보부존재), 공개율 순으로 정보 제공
연도 전체
청구건수
처리현황 기타 공개율
소계 공개 부분공개 비공개 취하, 중복청구
정보부존재
2025.6월까지 1,843 1,222 904 202 116 621 90.5%
2024 3,236 2,120 1,695 246 179 1,116 91.6%
2023 2,938 1,969 1,606 187 176 969 91.1%

비공개 내역 분석 : 116건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제1항)

비공개 내역 분석표 - 비공개 사유, 건수 순으로 정보 제공
비공개 사유 건수 비공개 사유 건수
법령상 비밀·비공개(1호) 4 국방 등 국익침해(2호) 0
국민의 생명등 공익침해(3호) 3 재판관련 정보 등(4호) 1
공정한 업무수행지장 등(5호) 19 개인 사생활 침해(6호) 73
법인등 영업상 비밀침해(7호) 15 특정인의 이익·불이익(8호) 1

분야별 수요 분석 (분석대상 : 공개처리 1,106건)

분야별 수요 분석 - 분류, 건수, 생활문화, 보건위생, 일반행정, 주택건축토지, 건설교통도로, 도시개발, 복지교육, 재세정, 일자리 경제, 국민건강 순으로 정보 제공
분류 보건
위생
건설
교통
도로
주택
건축
토지
일반
행정
복지
교육
생활
문화
재세정 일자리
경제
도시
개발
건강
건수
청구건 368 209 201 120 69 64 26 17 16 16
비율 33.3% 18.9% 18.2% 10.9% 6.2% 5.8% 2.4% 1.5% 1.5% 1.5%

내용별 수요 분석

내용별 수요 분석표 - 구분, 청구건, 비율 순으로 정보 제공
구분 청구건 비율 구분 청구건 비율
▶ 보건·위생 368 33.3% ▶ 건설·교통·도로 209 18.9%
식품위생업 196 53% 시설물(도로·주차장) 84 40%
의약·의료기기 108 29% 미불용지(토지보상) 6 3%
미용업 39 11% 불법주정차 119 57%
숙박업 25 7%
▶ 주택·건축·토지 201 18.2% ▶ 일반행정 120 10.9%
건축물 현황(위법등) 89 44% 인사(조직, 복무) 16 13%
인허가·도면 63 31% 자치(주민등록, 행정구역) 54 45%
공동주택 49 25% 홍보 및 지방의회 25 21%
규제(포상금, 행정처분) 11 9%
개인민원사항 14 12%
▶ 복지·교육 69 6.2% ▶ 생활·문화 64 5.8%
시설 43 62% 청소·환경 7 11%
지원금 26 38% 안전·재난 3 5%
문화·체육 54 84%
▶ 재세정 26 2.4% ▶ 일자리·경제 17 1.5%
예산관련 9 35% 일자리관련 12 71%
계약 17 65% 담배소매인 5 29%
▶ 도시개발 16 1.5% ▶ 건강 16 1.5%
재개발-관리처분 16 100% 보건소 처방 16 100%

부서별 수요 분석 : 공개(부분공개)결정 총 1,106건

부서별 수요 분석표 - 처리부서, 청구건수, 처리율 순으로 정보 제공
처리부서 청구건수 처리율 처리부서 청구건수 처리율
도시안전과 141 12.7 건강관리과 12 1.1
환경과 118 10.7 지역경제과 11 1.0
건축과 100 9.0 건설관리과 11 1.0
의약과 89 8.0 홍보전산과 11 1.0
보건위생과 82 7.4 복지정책과 11 1.0
청소행정과 79 7.1 도시정비신속추진단 10 0.9
주거정비과 59 5.3 기획예산과 9 0.8
문화체육과 39 3.5 아동청소년과 9 0.8
행정지원과 34 3.1 교육지원과 9 0.8
어르신장애인복지과 26 2.3 감사담당관 7 0.6
교통지도과 21 1.9 도시계획과 6 0.5
주택정책과 21 1.9 일자리정책과 6 0.5
부동산정보과 21 1.9 세무1과 6 0.5
교통행정과 19 1.7 공원녹지과 4 0.4
자치행정과 18 1.6 치수과 4 0.4
재무과 16 1.4 건강정책과 4 0.4
의회사무국 14 1.3 세무2과 4 0.4
여성가족과 14 1.3 생활보장과 1 0.1
민원여권과 14 1.3 20개 동 33 3.0
도로과 13 1.2
  • 분야별보건위생, 건설교통도로, 주택건축토지, 일반행정, 복지교육 관련 정보 고객 수요가 많음
  • 내용별식품위생업, 불법주정차, 의약·의료기기, 건축물 현황 현황 순으로 많음.
  • 부서별 공개(부분공개)처리율은 도시안전과, 환경과, 건축과, 의약과, 보건위생과, 청소행정과의 처리율이 높음.

홈페이지 메뉴별 조회수 분석[상위 10위] (기간 : 2025.1.1.~6.30.)

홈페이지 메뉴별 조회수 분석표 - 순위, 메뉴, 조회수 순으로 정보 제공
순위 메뉴 조회수(건)
1 구청 대표 홈페이지 2,338,483
2 성북학습포털 892,328
3 조직도 403,338
4 동주민센터 372,705
5 보건소 홈페이지 325,963
6 고시공고(채용공고) 317,735
7 자치회관 운영 강좌 222,270
8 문화관광 홈페이지 143,766
9 아동‧청소년 강좌 91,508
10 구청장 홈페이지 49,559

홈페이지 주제별 게시판 조회수 분석

홈페이지 주제별 게시판 조회수 분석표 - 순위, 주제, 게시판명, 조회수 순으로 정보 제공
순위 주제 게시판명 조회수(건)
1 청사안내 조직도 403,338
동 주민센터 372,705
2 구정소식 고시공고(채용공고) 317,735
구정안내 143,766
모집강좌 90,158
3 민원신청/상담 구청장에게 바란다 42,700
현장포토신고 19,660
4 참여마당 주민제안 26,440
미취업 응시료 지원 6,810
5 청소/환경 대형폐기물 8,875
생활쓰레기 7,003
6 행정정보 예산자료실 6,759
정보공개 3,204

고객의 정보 접근성 제고

  • 메뉴별로 구청 대표 홈페이지, 성북학습포털, 조직도, 동주민센터, 보건소 홈페이지 순으로 조회수 발생
  • 주제별로 청사안내, 구정소식 순으로 조회수가 많고, 이어서 게시판별로 조직도, 동 주민센터, 고시공고(채용공고), 구정안내 순으로 조회수가 많음
  • 정보공개 청구 건수 및 홈페이지 조회수가 많은 분야를 홈페이지 메인 <즐겨찾는 메뉴>로 6개 항목으로 구성하여 이용자 접근성 강화

정보의 현행화 및 변화 대응

  • 조직개편·종료사업 등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게시판을 정비하고, 정보 수요에 따른 정보공개 목록을 정비하여 행정력 손실 방지
  • 조회수가 높은 민원 등을 제외한 게시판 및 사전정보공표 대상을 모니터링하여 정보 현행화 추진

사전정보공표 대상 정보 현행화 철저 : 해당부서

  • 분기별, 수시 정보 업데이트 철저
  • 홈페이지 링크로 설정된 경우 유효한 URL인지 확인

고객 정보수요 분석 결과 홈페이지 반영 : 홍보전산과

담당자 정보

  • 정보제공부서 민원여권과
  • 전화번호02-2241-4473
  • 팩스번호02-2241-6595
  • 최종수정일2025.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