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제안내역

제안내역 - 제목, 작성자,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 첨부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제 목 빈 교실을 이용한 art workroom
작성자 황**
현황 학생 수의 감소로 각 학교에 빈 교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 교실을 1년 혹은 2년 단위로 아티스트 들과 계약하여 임대하고
임대 수익료 대신 방과후 활동이나 특성화 교사(강사)로 선임되게 합니다.

학생들도 보다 삶과 밀접한 작가들의 활동을 눈으로 보게 되고
전문적인 작가들에게 양질의 수업을 받을 수 있어 일거양득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학교측에서 작가를 선별하는 것이 아닌 성북구에서 지원 작가별로
원하는 지역으로 배분해 준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점 기간제 교사로 활동해본 결과 각 학교마다 2,3교실이나 비는 곳도 있는데
대다수 창고로 쓰거나 잠가놓고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적극적인 신청을 위해 구청의 각 학교로 공문 발송이 필요합니다.
학교 특성상 적극적인 신청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빈 교실 수를 미리 확보하는 것도 중요할듯 합니다.
개선방안 시행 초기 단계에서 아티스트를 선별해내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초기 아티스트 선별 기준은 국가에서 선별한 예술인패스 소지자 정도로 잡아도 좋을듯 합니다.

이후 신청자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 추가적으로 보완책이 필요할 듯 합니다.
그러나 학교측에서 아트스트를 선별하는 것은 지양되는 것이 좋습니다.
기대효과 작업실이 필요한 아티스트들이 서울을 떠나지 않도록 한다.

지원받는 작가들에게 성북구에서 시행하는 미술 및 예술 전반 사업을
진행하기 유리하다.

제대로 검증받지 못한 시행 사업의 문제점을 아티스트와 논의 가능하다

예술인 복지재단과 연계하여 추가 시행 아이디어를 노린다.

답변내역

답변내역 - 사업기간, 소요예산, 사업위치, 검토의견, 검토부서, 담당자, 부서장, 처리결과, 처리상태 등으로 나타내는 표 입니다.
검토의견 안녕하십니까.

먼저 우리 구정에 적극적인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학교에서 빈교실을 이용하여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학교 계획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 사항으로, 빈교실의 활용방안 및 개방요청에 대해서는 학교와의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며, 특성화 교사(강사) 또한 학습 지도교사로써 예술인으로서의 전문성 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전문성도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으로 강사 선정 또한 학교의 소관사항으로 구청에서 직접 아트스트(작가)를 선별하여 배치할 수 있는 권한은 없습니다.

성북구에서는 지역예술단체를 활성화하고 지역주민들의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공모를 통해 관내 예술단체에 지원하는 사업을 실시하고는 있으나, 예술인을 별도로 지원하거나 관리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학교에서 아티스트(작가) 채용 시 예술인패스 소지 등 자격기준을 보완하거나 공개모집을 실시할 경우 관련 예술인 단체나 예술인 복지재단 등에 안내 및 홍보를 통해 작업실이 필요하거나 운영 프로그램에 적합한 예술가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협조가 가능하리라 사료되며, 유휴공간을 재활용하여 예술가들에게 작업공간으로 제공하는 유사한 사업이 서울문화재단에서 실시되고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02-2241-2602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설명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토부서 문화체육과
담당자 주무관 (02-2241-2741)
처리결과 완료 (미채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