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제안내역

제안내역 - 제목, 작성자,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 첨부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제 목 옥상 천문대 활용법
작성자 김**
현황 옥상 천문대라는 것이 있는데,
구청에서 운영을 하지 않는 것인지,, 늘 닫혀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문제점 자리만 차지하고, 천문대라는 글씨만 있어서,
궁금증만 나오고 있어서 활용방안입니다.
개선방안 현재의 천문대라는 곳이 아니더라도, 구 형식의 커다란 원안에
별자리를 불이 켜지는 방식이나 led 방식의 불빛이나
스마트폰 개인 인식처럼 특정 라인을 밀면 불이 들어오는 형식의
별자리를 만들어서 실용성있게 한다.
기대효과 이 방법은 어린이 청소년, 어른, 장애가 있는 학생들에게도 과학교육과
별자리를 직접 불을 켜서 아는 방식이라, 체험적인 부분에서 참여도가 높을 것 같습니다.
구 형식의 지구본에, 그 위치하는 곳에 별자리를 만들어서
스위치를 켜는 방식과 터치하면서 직접 그려보는 방식의 2가지 방식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구가 지름이 커짐에 따른 여러 사람이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청소년 수련관, 국립 과학관.. 아이들의 체험관에서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이것을 구청 옥상에서 볼 수 있다면, 천문대와 함께 병행하면 어떨까 합니다.

답변내역

답변내역 - 사업기간, 소요예산, 사업위치, 검토의견, 검토부서, 담당자, 부서장, 처리결과, 처리상태 등으로 나타내는 표 입니다.
검토의견  우리구청사 시설인 천문대 활용에 관한 관심과 제안에 감사드립니다.

우리구 옥상에 설치된 작은천문대 활용법으로 제안하신 원형돔 내에 별자리 led 등의 설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구에서는 작은천문대가 설치된 2010년 3월부터 아리랑정보도서관과 협력하여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연구원의 설명이 곁들어진 천문우주쇼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매월 토요일 중 2회, 저녁시간에 천문우주교실이 진행되고 있으며 천문과학 이론 및 별자리에 관한 교육과 관측실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별자리 관측을 위해서 저녁시간에 이루어지게 되어 낮시간에는 닫혀 있습니다.



작은천문대 시설은 천정 지붕이 회전하면서 돌아가는 형태이고, 시설 내부가 협소하여 천체 관측이라는 원래 목적을 위해서는 제안 사항을 적용하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하지만 낮시간대 활용방안에 대하여 향후 시설 개선 및 프로그램 운영시 제안 사항을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천문대 시설과 함께 천문우주교실 프로그램을 널리 알려 더 많은 주민들이 천문대 시설을 체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며, 더 궁금하신 사항은 성북구청 마을민주주의과(☎02-2241-2423)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토부서  
담당자 주무관 (02-2241-5001)
처리결과 완료 (미채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