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제안내역

제안내역 - 제목, 작성자,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 첨부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제 목 꿈의 오케스트라 관련
작성자 이**
현황 현재 성북구에서 운영하는 꿈의 오케스트라는 기초수급대상자등에게만 한정적으로 기회를 주고 있네요.

일반 아이들에게도 공평하게 기회를 주어 모두 함께 배울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점 구립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입단하고 싶어도 제한적인 조건에 가입못하는 일반아이들이 많습니다.

배우고싶고 연주하고 싶은것은 같은데 수급자 대상으로 한정지어놓는것은 불공평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선방안 단원중 몇프로는 수급자 대상으로 제한하고 나머지는 일반 아동으로 채워 모두 함께 배우고 누릴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청소년 오케스트라인데 초등학생으로만 구성을 단정지은것도 아쉽습니다.

중,고등학생까지 연계하여 쭉 활동하고 아쉬움없이 배울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계속 활동하고 싶은 아이들이 초등학교까지만 활동하는것도 아쉽네요
기대효과

답변내역

답변내역 - 사업기간, 소요예산, 사업위치, 검토의견, 검토부서, 담당자, 부서장, 처리결과, 처리상태 등으로 나타내는 표 입니다.
검토의견  안녕하세요.

먼저 꿈의 오케스트라“성북”에 관심 갖고 제안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안하신 내용에 대해 먼저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꿈의 오케스트라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국책 사업입니다. 현재 전국 49개 지역의 꿈의 오케스트라를 운영‧지원하고 있습니다.

성북구와 성북문화재단은 꿈의 오케스트라“성북”이라는 이름으로 지역협력기관으로서 함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국 49개 ‘꿈의 오케스트라’는 같은 지침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안해 주신 내용 중 일부는 현재 실행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첫 번째 단원 기준 및 모집 비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베네수엘라 ‘기적의 엘시스테마’의 교육철학을 근간으로 하는 꿈의 오케스트라는 사회우선보호아동 대상 교육프로그램입니다.

먼저는 사회우선보호아동이 중심이 되는 교육이지만, 일반아동에게도 기회를 열어놓고 있습니다. 꿈의 오케스트라의 지침을 기준하여 전체 단원의 70%는 사회우선보호아동, 나머지 30%는 일반아동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저희 성북도 현재 62명의 단원 중 70%는 사회우선보호아동, 30%는 일반아동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모집 대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은 아동‧청소년 대상교육입니다.

지침상 초등학교 3학년~5학년(2월 기준)을 모집하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전국이 동일하게 정해진 지침으로 성북만 다르게 선발할 수 없습니다.

양해바랍니다.

그리고, 초등학생만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입단하면 고등학교까지는 제한 없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운영기준이 정해져 있어 제한사항이 발생한 점 다시 한 번 양해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꿈의 오케스트라에 관심과 사랑으로 제안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070-8644-8297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토부서 문화체육과
담당자 주무관 (02-2241-2553)
처리결과 완료 (미채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