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구청장에게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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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번호 20250420-00003
제 목 길음종합사회복지관 자원봉사 담당자의 업무 수행 불성실
작성자 남** 작성일시 2025-04-20 15:49:08 답변여부 완료(답변)
민원 발생지 서울특별시 성북구 삼양로2길 55 (길음동) 
처리부서 복지정책과    
첨부파일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길음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하는 어르신 대상 스마트폰/한글 교육 봉사 프로그램에 신청한 대학생입니다. 그러나 봉사 프로그램의 운영 과정 전반에 걸쳐 정보 제공 부재, 일정 변경의 일방성, 무책임한 내부 소통, 봉사자에 대한 비전문적이고 무례한 응대로 인하여 시간적, 정신적 피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1. 사전 안내와 실제 운영이 달랐습니다.
봉사활동 신청서에는 대학생의 중간고사 이후인 5월 초부터 활동을 시작하며, 봉사자 2인과 시설 담당 선생님 1인이 한 조가 되어 어르신 댁에 방문한다고 기재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4월 11일 오후 2시 진행된 OT에서는 4월 12일부터 활동이 시작된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받았습니다.
또한, 개인 일정으로 인하여 OT에 참석하지 않은 봉사자는 활동 방식이나 일정에 대한 안내, 공지가 없어 봉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조차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2. 일정 조율 과정에서 담당자가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4월 12일 첫 활동은 참여 불가하여 담당자에게 연락하였고, 조원과 일정 조율하면 된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같이 봉사를 진행하는 조원과 일정 조율 후 19일부터 봉사활동 참여가 가능함을 담당자에게 알렸습니다. 이에 대해 '넵ㅎㅎㅎ'이라는 답변만 돌아왔습니다. 이후 '봉사가 격주로 진행되니 19일은 봉사가 진행되지 않고, 26일부터 진행하면 된다'와 같은 공지가 없어 자율적으로 일정을 조율해도 괜찮은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3. 팀 내부에서 사업에 대한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봉사활동 방식에 대한 안내가 없어 봉사 당일 활동 시간 전, 복지관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봉사를 주관하는 마을공동체팀 과장에게 문의하였으나, 담당자에게 문의하여야 한다는 답변만 돌아왔습니다. 이는 팀 내의 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공유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하였습니다. 본인이 맡은 업무가 아님을 알고 자세한 부분까지 모를 수는 있다고 생각하지만, 기본적으로 본인이 속한 팀 내부에서 어떤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 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인지를 하여 문의가 들어왔을 때 응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4. 담당자의 태도는 사적으로 연락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을 정도였습니다.
자원봉사자에게 '넵ㅎㅎㅎ'등의 어투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공지방에서조차 문장을 끊어 여러 개로 나눠 보내는 등 친구에게 톡 보내는 듯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또한, 저희도 주말 아침부터 연락을 드리고 싶지 않았으나 사전 공지가 되지 않아 연락을 드린 것임에도 '업무 시간에 연락하라. 주말 평일은 구분해달라'며 지적받는 상황까지 발생하자 제가 자원봉사자가 아닌 해당 복지관에서 일하는 팀원 혹은 하급 직원으로 간주되는 듯한 대우를 받았다 생각합니다.
자원봉사 신청서부터 담당자와 있었던 사건들은 단순한 오해와 착오가 아닌 시스템적 운영 부실과 자원봉사자에 대한 존중이 결여된 결과라 생각합니다. 이에 아래와 같은 사항을 요구합니다.
1. 해당 프로그램 담당자의 공식적인 사과 및 해명
2. 자원봉사 활동 진행 시 일정, 방식에 대한 명확하고 통합된 정보 안내 체계 수립
3. 담당자의 비전문적이고 무례한 응대에 대한 복지관의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 수립
4. 복지관 팀 내부 간 업무 정보 공유
저는 자원봉사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고자 하는 순수한 의도로 참여했습니다. 그러나 복지관의 준비 부족으로 인하여 시간, 에너지, 감정을 모두 낭비하고 큰 실망감을 느꼈습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며, 본 민원이 단순한 접수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개선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중간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중간답변 - 부서명, 담당자, 전화번호, 작성일시, 답변여부 등으로 나타내는 표 입니다.
부서명 감사담당관 담당자 관리자 전화번호
작성일시 2025-04-21 09:00:58 답변여부 중간답변 (처리담당자)
내용 안녕하십니까?
보내주신 내용은 확인하여 기한 내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종답변

부서명 복지정책과 담당자 주무관 전화번호 02-2241-2314
작성일시 2025-04-28 14:20:29 답변여부 답변완료
첨부파일
내용
남○○ 님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구청장에 바란다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먼저 우리구 길음종합사회복지관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봉사활동 참여과정에서 불편을 겪으시고 실망을 느끼게 해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남○○님께서 제안해주신 민원 사항에 대해 복지관의 확인결과,
자원봉사 담당자 교육 및 정기 슈퍼비전 진행, 자원봉사 정보 제공 및 시스템 정비,
팀 내 업무점검 및 정보 공유에 대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귀하께서 제시하신 의견이 실제로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저희 구청도 지속적으로 복지관과 협력하여 모니터링 할 예정입니다.
 
다시 한 번 귀하의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추가적인 의견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복지정책과 이선민 주무관(☎02-2241-2314)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설명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