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자/자가격리자 응급이송 체계

호흡곤란, 가슴압박감, 의식저하,
혼돈, 청색증 등

빈호흡, 흉곽함몰, 호흡곤란(코벌렁임), 무호흡, 청색증, 의식변화, 처짐 또는 경련, 식사량 감소, 수유곤란, 탈수 등

 

재택치료자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절차

재택치료 대상자

응급상황 발생한 경우 서울척병원또는 성북우리아이들병원에 알림

① 관리의료기관 응급콜(기관 배정 후 개별안내)

② 재택치료관리팀 응급콜

- A/B그룹(병원, 생활치료센터 대기자): 010-2263-3229

- C그룹(무증상, 경증환자): 010-4027-1664

③ 서울시 민원 응급콜(010-9671-9046)

* 단, 사전연락이 어려울 정도로 응급 상황인 경우 119에 신고

* 119 신고할 경우, 신고하시는 분이 해당환자가 반드시 [코로나19 관련 재택치료자, 자가격리자, 확진자]임을 119 및 구급대원에게 알림

다음

관리의료기관
·
성북구
재택치료관리팀

(관리의료기관) 중증도 판단하여 응급진료 및 이송여부 결정

→ 성북구재택치료팀에 신고

(성북구재택치료관리팀) 병상배정 요청 및 구급차 배차 요청(SNS)

* 수도권 병상배정반: 병상 배정

* 방재센터(119): 구급차 배차

다음

수도권
병상배정반

배정 가능한 병상 확인 및 이송 의료기관 지정

병상 배정 후 ▶ 성북구재택치료관리팀 건강관리반에 배정 병상 알림

다음

성북구
재택치료관리팀

시도119 또는 보건소 등에 의료기관으로 환자 이송 요청

다음

이송
(119 구급대 등)

대상자의 배정 상황 확인 후 이송 기준에 따라 의료기관으로 이송

자가격리자(해외입국자 포함)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절차

자가격리자

응급 진료가 필요한 경우 성북구보건소에게 알림.

* 단, 사전연락이 어려울 정도로 응급 상황인 경우 119에 신고

* 신고를 하는 사람은

① 119 또는 119구급대원에게 자가격리자임을 알림

② 담당공무원에 이송상황을 알림

다음

성북구보건소

격리진료 가능 의료기관 확인119에 협조 요청

담당공무원 ▶ 119구급대원과 자가격리장소로 이동

* 시급한 경우

119구급대원 ▶ 먼저 격리장소 이동, 자가격리자 이송

담당공무원 ▶ ‘의료기관’ 바로 이동

다음

119 구급대

환자의 중증도를 판단, 이송 기준에 따라 의료기관 이송

* 구급상황센터는 해당 지자체에 자가격리자 이송상황 알림

다음

의료기관

코로나19 신속검사(PCR) 또는 신속항원검사(RAT) 시행

다음

성북구보건소

진료 전·후 환자 이동·격리 관리 및 모니터링

이송 및 병상배정 대기자 응급상황 발생 시 이송체계

이송대기자 / 병상배정대기자

* 단, 사전연락이 어려울 정도로 응급 상황인 경우 119에 신고 후 연락 가능

* 119 신고할 경우, 신고하시는 분이 해당자가 반드시 [코로나19 관련 재택치료자, 자가격리자, 확진자]임을 119 및 구급대원에게 알림!

다음

성북구보건소

병상배정 요청 및 구급차 배차 요청

* 서울시 병상배정반: 병상 배정

* 방재센터: 구급차 배차

* 발열지속 등 증상 호소의 경우: 중수본 의료진 문진 후 병상배정 결과 통보 받은 보건소는 관할소방서에 배차 요청

다음

병상배정반 / 관할소방서

전담구급대 선출동 및 병상배정 동시 진행

다음

이송 (119전담구급대)

대상자 중증도 판단하여 이송기준에 따라 이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