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용 메뉴

메뉴열기 검색

주요안내

성북의 미래 현장에서 답을 찾다 - 성북구청 로고 태극기

성북의 미래 현장에서 답을 찾다 - 성북구청 로고 태극기
 
 

성북구청

HOME

페이스북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프린트 바로가기

게시판 상세 페이지 - 제목, 주관부서, 등록일, 조회수, 전화번호, 첨부파일 등으로 나타내는 표 입니다.
제목 [비대면] 2020년 생생문화재 : 간송콜렉션 아카데미 (1) 겸재정선 온라인 강연 안내
주관부서 문화체육과 등록일 2020-08-26 조회수 565
전화번호 02-2241-2608
첨부파일 첨부파일 생생문화재sns1.jpg 미리보기
첨부파일 생생SNS2.jpg 미리보기

2020년 생생문화재 사업 <간송콜렉션 아카데미 : (1) 겸재정선> 온라인 강연 안내

 

 

‘2020년 생생문화재 사업의 일환으로 겸재 정선의 경교명승첩京郊名勝帖(보물 제1950)을 활용한 <간송 콜렉션 아카데미 -(1) 겸재 정선>이 진행됩니다.

<간송 콜렉션 아카데미>202092일부터 107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3시 유튜브 간송미술문화재단성북마을TV’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간송 전형필 선생이 수집한 문화재의 의미와 가치를 각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들의 강연을 통해 배워볼 수 있는 기회로 성북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202092() 오후 3(100)

<1> ‘문화로 나라를 지키다. -간송 전형필의 삶과 정신-’

오세현 경상대학교 사학과 교수

간송 전형필의 출생과 성장, 우리 문화유산을 수집하고 보존해온 과정과 보화각을 설립한 배경, 거금을 들여 훈민정음을 구입한 일화 등을 시대 순으로 서사적으로 풀어나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간송의 유훈을 통해 앞으로 우리의 문화유산을 가꾸고 지켜 나가야할 방향을 제시한다.

 

202099() 오후 3(100)

<2> ‘간송이 사랑한 우리그림 겸재 정선을 중심으로-’

이원복 동국대학교 객원교수

조선의 대표적인 화가들의 작품을 망라하여 수집한 간송 소장품이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와 가치, 그리고 한국 미술사 연구에 기여한 업적을 살펴본다. 특히, 겸재 정선을 중심으로 하는 조선후기 회화의 주체성과 독창성, 그리고 겸재 정선이 활동했던 시기를 진경시대라 명명할 수 있었던 것은 간송의 소장품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간송이 사랑하고 수집한 그림들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조선의 역사와 문화의 본질을 조망해 본다.

 

2020916() 오후 3(100)

<3> ‘겸재 정선과 진경시대

유봉학 한신대학교 명예교수

겸재 정선이 활동했던 진경시대에 대해 집중 조명한다. 조선 후기 양란 이후의 급속한 경제적 부흥을 배경으로 경화사족이 조선사회를 이끄는 새 주도 세력으로 등장해 기존 사상의 재정립과 학문 및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하며 진경문화를 전개해 가는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겸재 정선이 80여 년 생애에 걸쳐 동료 지식인 예술가들과 함께 조선 문화예술의 신경지를 개척하며 진경산수화를 완성해 나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이후 진경문화가 위기에 봉착하기까지의 시대적 상황과 진경시대가 가지는 역사적 의미에 대해 강의한다.

 

2020923() 오후 3(100)

<4> ‘겸재 정선과 진경산수화

강관식 한성대학교 예술학부 교수

겸재 정선의 출생과 성장과정, 그의 재능을 알아본 진경시대 지성들의 후원으로 불우한 환경을 극복하고 진경산수화를 대성하는 위대한 업적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연대기 순으로 강의한다. 평생에 걸친 각고의 노력 끝에 우리의 산천을 우리의 미감과 정서에 맞게 형상화한 조선적 진경산수화를 대성해 조선후기의 진경시대가 화려하게 전개되며 유행하는 획기적 전기를 마련하는 과정을 겸재 정선의 대표작을 통해 알아본다.

 

2020930() 오후 3(100)

<5> ‘겸재 정선의 경교명승첩과 한양진경

정재훈 경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겸재 정선이 양천 현령으로 부임하여 천하 절경의 한양을 일목요연하게 바라볼 수 있는 명당자리에서 한강 주변의 명승지를 화폭에 담아 이병연의 시와 편지를 합장하여 화첩을 꾸며 경교명승첩·2첩으로 남긴다. 경교명승첩에 수록된 작품의 미술사적 특징은 물론, 그림 속에 등장하는 한양의 명승지들에 담긴 역사적 맥락을 살펴보며 300여 년 전 한양으로의 역사 기행을 떠나 본다.

 

2020107() 오후 3(100)

<6> ‘간송 콜렉션의 보존

이상현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

간송은 자신이 수집한 문화재들이 후대에 오롯이 전해져 미래 세대들이 우리 역사와 문화에 자긍심을 갖게 되기를 바랐다. 그런 점에서 간송의 소장품은 단순한 보관의 의미를 넘어, 훼손되고 열화된 문화재들을 수리하고 처리하여 지속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는 적극적인 복원과 보존 작업이 필수적이다. 이 강의는 문화재 보존처리의 의미와 수리 복원 방법에 대해 간송 콜렉션의 명품인 보물 제1984삼청첩의 보존 처리 과정을 살펴본다. 실제 작업 영상을 통해 문화재 보존의 어려움과 필요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문화재 보존에 관심있는 청소년들은 간접 체험을 통해 많은 정보와 시사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별도 접수 없이 정해진 시간에 유튜브 채널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주  최 : 성북구, (재)간송미술문화재단

 

- 후  원 : 문화재청

 

- 문 의 : ()간송미술문화재단 02-2153-0318 / www.kansong.org

 

- 채 널 : ()간송미술문화재단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bsrcE7f8Ya_MisKJSDqFYw

             성북마을tv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dtVJ69-kzlQwGUr3LCLJf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