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사업안내 감염병관리 계절별 감염병
콜레라는 비브리오 콜레라균에 의한 급성세균성 장내감염증으로 노약자의 경우에는 사망하기도 하며 감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크게 퍼질 가능성이 높은 감염병입니다.
세균성이질은 감염력이 비교적 강한 질병으로 주로 여름철에 발병하나 최근에는 겨울철에도 여러 지역에서 크고 작은 유행을 일으키는 감염병입니다.
비브리오패혈증을 일으키는 균은 바다에서 서식하는 어류와 어패류 그리고 바닷물속에 생존합니다. 그러므로 생선, 조개, 굴 등을 날로 먹거나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이 바닥물에 들어가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바닷물 온도가 17C이상 올라가는 6~10월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의해 발병되는 감염병으로 우리나라의 일본뇌염 유행시기는 대체로 7월 중순부터 10월 초순까지이며 그 중에서 8월 하순부터 9월 중순까지 1개월 사이에 전체의 약 80%가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 예방접종
기초접종(3회) : 생후 13개월~24개월 사이에 1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고 1년후 1회 접종
추가접종(2회) : 만6세와 만12세에 각 1회 접종
최근 엘리뇨 등 기상이변의 영향으로 경기 북부지방을 중심으로 말라리아가 매년 확산되고 있습니다.
말라리아 모기에 물리게 되면 적혈구, 간세포 내에 말라리아 원충이 감염되어 갑작스런 고열과 오한이 나는 전신 감염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