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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대사증후군]연휴 끝! 피로 몰려온다면… '이곳' 마사지가 특효
작성자 의약과 작성일 2019.09.16 조회수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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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휴 피로 해소법






연휴 동안 푹 쉬었는데 오히려 피곤해진 사람이 많다. 장거리를 이동하고, 오랫동안 부엌일을 하거나, 여러 사람을 만나 대화하며 피로가 누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갑자기 수면 시간이 바뀌면 생체리듬이 깨지면서 더 피곤하게 느껴진다. 명절 피로를 해소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종아리 마사지하기



종아리 마사지는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한다. 몸이 피로할 때는 혈액순환을 촉진해 몸 곳곳에 산소와 영양분을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데, 종아리를 주무르면 이 효과를 볼 수 있다. 약간 아픈 정도로 누르면서 다음 각 동작을 5~10회씩 반복하면 된다. 종아리 마사지 방법은 크게 네 가지다. ▲손바닥으로 아킬레스건부터 무릎 뒤까지 쓸어주고 ▲​종아리 안쪽(복사뼈부터 무릎 안쪽을 향해)을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누르고 ▲​무릎을 세워 양손으로 아킬레스건과 무릎 뒤쪽 중간 부분을 누르고 ▲​종아리 바깥쪽(복사뼈부터 무릎 바깥을 향해)을 누르는 것이다.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꼬듯 올려, 반대쪽 무릎에 종아리를 갖다 대고 꾹꾹 누르는 것도 좋다. 양쪽 각각 30초~1분간 하면 된다.



몸 이완 스트레칭하기



허리·옆구리 근육을 이완하는 스트레칭을 하면 몸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선 바닥에 앉아 양다리를 직각으로 접어 위, 아래로 포개어 놓는다. 이 자세에서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숙인다. 상체를 숙인 채 15초 정도 유지한다. 포개어 놓은 좌우 다리를 번갈아 가면서 실시한다. 손목에 통증이 생겼을 때도 도움이 된다. 두 팔을 앞으로 쭉 뻗은 상태에서 한 번은 손가락이 하늘을 향하게 위로 꺾고, 한 번은 땅을 향하게 아래로 꺾는 동작을 5~10회 반복한다. 양손을 깍지 낀 채 물결치듯이 손목을 움직이는 것도 근육 이완에 효과적이다. 스트레칭으로 더부룩한 속을 풀 수도 있다. 두 다리를 골반 너비만큼 벌리고 선 후, 무릎을 살짝 구부린 다음 허리를 원을 그리듯 천천히 돌리면 된다. 좌우로 각각 5회 반복한다. 장운동을 촉진하고, 굳어 있는 몸을 풀어 소화를 돕는다.​



온찜질·반신욕하기



온찜질이나 반신욕도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단, 근육통이 있을 때는 하루와 이틀째는 냉찜질로 부기·염증을 가라앉힌 뒤 사흘째부터 온찜질로 바꾼다. 뜨거운 물수건이나 샤워기를 이용해 따뜻한 물로 마사지하거나, 따뜻한 욕조에 몸을 담그는 게 좋다. 반신욕을 할 때는 한 번에 많은 물을 받지 말고, 욕조의 3분의 2 정도만 물을 채운다. 시간은 20분이 적절하다. 30분 이상 지속하면 땀을 너무 많이 흘려 오히려 체력이 떨어지고, 몸속 수분이 빼앗기면서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 어지럼증이 생기면 온도를 낮춘다.



과식 피하고, 2~3일 금주



명절에는 과식하기 쉬운데 이후에도 식사량이 많으면 소화장애가 생길 수 있다. 음식을 제때 적절한 양을 먹고, 과식 예방을 위해 물을 많이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 물을 많이 마시면 포만감이 생겨 불필요한 음식 섭취를 줄일 수 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배변활동이 원활해지고, 이를 위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몸을 움직이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연휴에 과음한 사람은 최소 2~3일 금주하는 게 좋다. 술을 마신 후 간이 제 기능을 회복하는 데 약 72시간이 걸린다.



호두 등 견과류 섭취하기



무기력감이 든다면 견과류를 먹는 게 좋다. 견과류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급성 스트레스로 인해 분비되는 코르티솔 호르몬 억제에 도움이 된다. 특히 견과류 중 하나인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스트레스를 해소에 도움을 주는 한편 뇌를 건강하게 하는 효과까지 있다. 홍차 역시 코르티솔 수치를 낮춘다.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된 바나나와 우유를 먹으면 세로토닌 분비가 촉진돼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데 도움을 준다.




출처 : 이해나 헬스조선기자,전혜영 헬스조선 인턴기자



<성북구보건소 체력측정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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